mdmstudio

상세페이지 기획, 2형식으로 끝내기

상세페이지 기획,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죠?
P-S구조로 간단히 해결하세요.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앞두고있다면 고민인 문제, 상세페이지 기획
200건이상의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면서 느낀점은 단순화하지 않는다면,
고객도 만드는 저도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2형식으로 만드는 상세페이지 기획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세페이지 기획1

2형식으로 끝나는 상세페이지 기획 3단계

1.P-S구조 이해하기

P-S구조 혹시 알고 계신가요?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문제 제기 - 해결 제안(Problem - Solution) 형식으로 이루어진 P-S구조는 주로 제안서나 비즈니스 계획서 등에서 사용되는 기획 방법론 중 하나 입니다. 이 구조를 활용하면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명확히 제시하여 고객에게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해해 봅시다.
MDMstudio 고객 분 중 섹슈얼 초콜릿을 판매하는 고객이 있으셨습니다. 섹슈얼 초콜릿은 남자 분들의 정력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가는 초콜릿으로 패키지도, 연출 이미지도 꽤나 예쁜 제품이었습니다. 하지만 상세페이지를 보았을 때 섹슈얼 초콜릿이 해결 해줄 수 있는게 어떤 것인지 제대로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MDMstudio는 가장 먼저 한 일은 문제를 정의하기 위해 리서치를 시작했습니다.

리서치 결과 섹슈얼 초콜릿을 구매하는 분들은 초콜릿을 계기로 연인 간의 반복되는 패턴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만들고자 초콜릿을 구매 하셨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 : 반복 되는 지루한 패턴 속의 아쉬운 커플 관계

해결책 : 섹슈얼 초콜릿으로 생긴 패턴의 변화, 실제 후기로 만들어진 스토리텔링을 통해 커플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초콜릿임
을 어필하기


이렇게 문제와 해결책을 간단히 정리해 고객이 느끼는 결핍을 통해 정의한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우리 초콜릿이다. 라는 2형식 구조를 만들어냈습니다.

여기서 나올 수 있는 질문, 문제와 해결책만 안다고 상세페이지를 만들 수 있어요?
네, 이제 상세하게 이 두개의 구조가 어떻게 상세페이지로 만들어지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문제와 해결책이 있어야 비로소 고객의 결핍을 충족시킬 준비가 된 것입니다.

2.Problem 구체화하기

반복되는 지루한 패턴 속의 커플들의 문제, 어디에 어떻게 보여주면 좋을까요?
고객은 기능이 만족스러워 물건을 살 수도 있지만, 결국 갖고 싶은 이유는 하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상단에 배치된 고객의 속마음이 담긴 말은 결국 결핍을 해소해 줄지 모른다는 기대로 바뀝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의 가장 처음에 우리는 문제를 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 그럼 위치는 알겠고 문제 제기를 어떤 식으로 보여주면 좋을까요?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대표연상 보여주기, 이야기 들려주기, 고객에게 질문하기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번의 경우에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법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초콜렛을 주기 좋은 날, 발렌타인 데이를 예로 들어 설명해보자면 이렇습니다.

우리는 크리스마스에 비해 발렌타인 데이는 선물로만 끝나는 느낌이 있습니다. 물론 저의 주관적인 경험이긴 하지만 결정적으로 발렌타인 데이는 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선물만을 주고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고객들의 문제 반복되는 지루한 패턴인 커플들에게는 반대로 기회일 수 있습니다.

P:선물만 주고 넘어가는 발렌타인데이, 특별한 날이 될 수는 없을까?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지루함에서 벗어난 새로운 컨텐츠를 찾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앞서 얘기한 리서치 결과를 통해 알아본 우리 구매자들의 의견과도 같습니다. 이제 이 내용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핵심 문제제기와 함께 제품을 통해 문제가 해결될 것 같다는 간단한 서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아래는 상세페이지 디자인 예시입니다.

상세페이지 기획2

이렇게 디자인된 상세페이지, 만약 고객이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결핍이 있다면 상세페이지 처음부터 어느정도 납득할 수 있을 겁니다. 문제 제기는 고객의 이야기가 될 수 있게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고객이 공감될 수 있는 이야기로 구성해 표현해주면 됩니다. 후에 나올 제품의 정보들이 결국 해결점이 되어 주기때문에 문제제기 파트는 정말 중요합니다. 고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된다면 더 높은 구매 전환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문제제기 파트는구체적으로 고객을 상상하는 것을 표현 해주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문제제기 표현 방식으로 MDMstudio는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상세페이지를 넘어서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고 만드는 상세페이지는 이렇게 다를 수 있습니다.

3. Solution 구체화 하기

해결점도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 제기와 다른 점은 해결 점은 이미 문제 제기로 인해서 공감이 이루어진 고객이 보는 파트라는 점에서 내용을 보는 태도가 다릅니다. 즉 정보를 보기 편하게 정리, 나열 해주는 방식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해결점을 보여주는 방법은 나열, 비교, 인과관계, 설명등이 있습니다.
이번 예시는 나열을 통해서 해결점을 설명하는 방법에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나열은 일반적으로 우리 제품에서 고객에게 해결점이 될 특정 정보를 보기 편하게 번호를 매겨주거나 정보를 모아서 나열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초콜릿의 경우 어떻게 섹슈얼한 목적으로 사용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고객이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고객이 납득할 수 있는 원료를 설명해주어야합니다. 이 초콜릿의 경우 아르기닌, 마카등 남성 정력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있기때문에 성분에대한 간단한 설명(건강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원료의 효능을 설명하는 것은 광고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을 나열해 주기만해도 고객은 납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상세페이지 기획3

이렇게 나열을 통해 해결점의 한 부분을 설명해주는 것 만으로도 고객이 걱정하는 여러 작은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이제 상세페이지 기획을 하신다면, 크게 2형식 P-S 구조로 생각해보고 기획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MDMstudio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세페이지 디자인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납득 할 수 있는 해결점 구체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해결점 파트는 공감이 된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잘 정리해 표현해주는 것 입니다.

상세페이지 기획이 어렵다면?

이상으로 상세페이지 기획, 2형식으로 끝내기에대해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디테일한 설명들이 더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선정해 설명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만약 글 내용을 보시고 기획이 바탕이된 심플한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원하신다면
MDMstudio를 통해 디자인을 진행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문의하기를 통해 무료 견적 받아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세페이지 디자인 문의